자기중독으로 인해 사망(죽음)을 일으키는 가장 일반적인 약물은 Co-troxamol(paracetamol + dextropropoxyphene), paracetamol 단독 사용과 삼환성 항우울약(TCA)이 있다. 그러나 가장 일반적인 치명적인 자가 중독의 원인은 특히 남자에 있어서 자가 중독의 원인은 자동차의 배기에서 유래되는 일산화탄소이다. 두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약물로 인한 자가 중독 작용은 흔하지 않으며, 알코올이 사고의 50%를 차지한다. 모든 의도적인 자가 중독의 경우에는 황급히 도움을 청하지만( 행위), 일년에 3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중독으로 인해 자살하고 있다. 일단 병원에 오면 자가 중독으로 인한 사망률은 1% 미만이다. 사고로 인한 자가 독작용은 소아에서 주로 발생하고(5세미만), 통상 손닿는데 놓아둔 약물그린이나 가정용 화학 물질(예, 표백제)이 관련이 있다. 중독 증상을 나타내는 환자는 신속하고 세심한 임상 검사를 비롯하여 초기에 평가 판단(上)을 해야한다. 다른 혼수상태와 비정상적인 행동에 대한 다른 원인을 배제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자가중독으로 입원한 대부분의 환자는 일반적인 보충적인 처치(general supportive measures)만을 필요로 한다. 약물의 검색은 응급시에 필요하지 않지만 일부 약물(右)은 환자의 임상 상태가 과용량의 정도를 반영하지 못하며, 혈장 농도의 측정에 의해서 구명(命)기술(F中)이나 특이한 해독제의 사용을 지시할 수 있다(左).
더우기, 약물의 흡수는 토근시럽(syrup of ipecacuanha)으로 구토를 일으키거나(의식 있는 환자만), 위 흡작과 세척(gastric aspiration and lavage)에 의해서 감소시킬 수 있다(左). 약물섭취 후에 위세 척이 빠를수록 회복되기 쉽다. 위세척은 통상적으로 약물 섭취 후 4시간까지 시행하지만 삼환계약 투여후에는 10시간까지 위세척을 할 수 있으며 (및 기타 위배출을 저하시키는 약물), 아스피린을 섭취한 후에 24시간까지 위세척이 가능하다. 점차 경구적으로 활성탄(activated charcoal) 투여시 약물 흡수가 감소된다. 약물 배설을 증가시키는데 (to increase drug elimination) 사용하는 기술(F)은 역할이 한정되어 있으나, 심한 중독 환자에게는 중요하다.
흡수 감소(Reduction of Absorption)
최토작용(Emesis), 토근(ipecacuanha) 시럽은 30분 이내에 90% 이상의 환자에서 구토를 일으킨다. 의식이 있는 환자에게
만 사용할 수 있으며, 소아에서 위세척이 불쾌하므로 선호하고 있다.
위 흡입과 세척(Gastric aspiration and lavage)은 최토작용보다 더 효과적이고 무의식인 환자에서만 선택적으로 이용한다. 세척tube를 위로 통과시켜 300-600ml의 물로 세척한다(3번 또는 4번). 만일 환자가 무의식 상태인 경우 기관내 삽관하여 기도를 확보해야 한다. 경구용 해독제를 투여해야 되지 않는 한, 활성탄(50g)을 위내에 놓아둔다(활성탄은 해독제 및 약물을 흡수한다). 위세척과 최토작용은 부식성이거나 석유화합물에 중독 된 경우에는 금기이다.
활성탄(Activated charcoal)은 무게와 비교해서 매우 거대한 표면적을 가진 아주 미세한 다공성 흑색 분말이다.(1000mg). 이것은 많은 약물과 결합하며, 10g의 charcoal은 약 1g의 약물을 흡수한다. 활성탄은 철, 리듬 그리고 부식성 물질 또는 유기 용매는 흡수하지 못한다.
배설 증대(Enhancement of Elimination)
배설을 증강시키면, 회복 시간을 줄일 수 있으나, 심한 혼수상태의 환자(IV단계 혼수)를 제외하고는 이것이 이환율의 변화를 일으킨다는 증거가 거의 없다.
활성탄의 반복용량(Repeated doses of activated charcoal). 경구 반복 용량으로 위장관 투석에 의한 제거를 증가시키며, 이것이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알카리성 이뇨(alkaline diuresis). 뇌를 NaHCO3를 투여하여 알칼리 (pH-5-8.5)로 만들면(정맥주사로 약산, 예를 들면, aspirin을 신세뇨관에서 이온화시켜 재흡수를 감소시킨다. 유사하게, 산성 이뇨는 amphetamine과 환각제(ecstasy)와 같은 염기성 약물의 중독 작용에 유용하다. NaHCO)을 포함한 대량의 물을 정맥으로 투여하는 강제 이뇨는 위험하고, 더이상 추천할 수 없다.
혈액투석과 혈액관류(Haemodialysis and haemoperfusion)는 일시적인 체외 순환을 확립하기 위하여 동맥과 정맥(특히 팔에 있는)의 카놀라 삽입을 필요로 하는 기술이다. 혈액 투석에서 약물이 투석막을 통과하여 농도구배가 감소하며, 투석액으로 제거된다. 혈액관류에서 혈액이 활성탄이나 수지(resin)관을 통과하여 약물이 흡수된다. 이와 같은 기술은 뚜렷한 위험성이 있다(출혈, 공기색전 air embolism, 감염, 말초동맥소실).
아스피린(aspirin)
살리실산 중독(salicylate poisoning)의 증상으로는 이명, 과도호흡(hyperventilation) 및 발한이 있다. 혼수상태는 흔하지 않고 매우 심한 중독을 나타낸다. 산-염기의 불균형은 복합적이다. 왜냐하면, 아스피린은 호흡중추를 자극하여 호흡성 알카리혈증(alkalosis)을 일으키지만, 산화적 인산화를 uncoupling하여 대사성 산혈증(acidosis)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즉각적인 처치로는 혈장의 salicylate의 농도, 전해질과 혈액 가스의 측정 등이 포함된다. 위세척은 섭취 후에 24시간 이내에는 가치 있으며 이어서 활성탄을 투여한다. 심한 중독(혈중농도가 500mg & 이상인 경우)은 뇨의 알칼리화가 필요하다. 매우 심한 중독에는 혈액 투석이 선택적인 치료법이다.
파라세타몰(paracetamol)
환자가 증상이 없거나 단지 오심과 구토만을 불평하지만, 48-72시간 후에는 비교적 소량으로도 치명적인 간세포 괴사를 일으킬 수 있다. 정상적으로 paracetamol은 주로 간에서 포함반응에 의해서 대사되고, 고용량시 이러한 대사 경로를 포화시키며, 그 다음 약물은 반응이 큰(독성) 중간 물질인 quinone으로 산화된다. Quinone gluththione과 병용으로 불활성화 된다. 그러나 고용량의 paracetamol은 간에서 glutathione 저장고를 고갈시키며, 그 다음 세포 단백질의 thiol물과 공유 결합하여 세포를 죽인다. Acetylcysteine(정맥 또는 경구)과 methionine(경구)은 잠재적으로 paracetamol의 중독 환자의 구명성(life-saving) 해독약으로 쓰인다. 왜냐하면, 간장의 glutathione 합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paracetamol의 과량을 복용한 환자는 즉각적으로 해독약을 투여할 수 있도록, 약물의 혈장 농도를 신속히 측정하기 위하여 혈액 채취를 시행해야 한다. 만약 섭취 이후 경과된 시간이 4시간 미만이라면, 위를 비워야한다. 그 해독약 치료를 계속할 것인가의 결정은 paracetamol의 혈장 농도를 계산도표(monogram)를 참고하여 결정한다. 이 경우는 4시간에 200mg 이고 15시간에서 30mg/ 를 나타낸다. 이 모노그램은 효과적인 치료를 수행하기 전에 치명적이거나 비치명적인 독작용에 의한 연구 결과에 기초를 둔 것이다. 만약 환자의 약물 농도가 200-line이상인 경우 해독약 치료를 계속해야 한다. 환자가 효소 유도 약물(알코올)을 섭취한 경우 위험성이 증가하며 이런 환자의 경우는 paracetamol의 혈장 농도가 100-line이상인 경우에 해독제를 투여해야 한다(4시간에 100mg이고 15시간에 15mg/ 2인 경우). 만약 섭취 시간이 4시간 미만인 경우 그 혈장 농도는 믿을 수 없다. 왜냐하면 paracetamol의 흡수는 계속되기 때문이다. 가장 유효한 해독제는 acetylcysteine이며 정맥내로 paracetamol 복용 8시간 이내에 투여해야 한다. 환자의 15%에서 아나필락시스를 비롯한 유해 작용이 일어난다.
아편류(Opioids). 혼수상태를 일으키고, 동공이 핀모양으로 되고 호흡 억제를 일으킨다. 이들 약물은 naloxone으로 특이하게 길항되며, 호흡이 적절하게 될 때까지는 용량을 반복해서 정맥내로 투여해야 한다. Naloxone은 대부분의 opioids보다 반감기가 짧고, 보다 많은 량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중독 작용을 일으킨다. Naloxone opioid 중독자에서 급성 금단 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다.
삼환성 항우울약(Tricyclic antidepressant)
과대용량 투여 후 독작용으로는 주로 중추 항콜린성 작용(호흡 억제, 경련, 환각)과 심장 독성이 있다. 대부분의 환자는 관찰만 필요하고, 저산소증을 교정하기 위하여 산소 공급과 같은 간단한 보조 처치만 한다. 가장 많은 부정맥은 atropine 양작용에 기인한다. QRS복합체(quinidine 양작용)의 연장은 불길한 징후이고 경련의 전조가 될 수 있으며, 이는 diazepam이나 chlormethiazole의 정맥 투여로 조절한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약물-수용체 상호작용(Drug-Receptor Interactions) (0) | 2023.02.24 |
---|---|
약물작용의 원리(Principles of Drug Action) (0) | 2023.02.24 |
기생충에 작용하는 약물(II) 원충류 (0) | 2023.02.23 |
기생충에 작용하는 약물(1) 기생충 (0) | 2023.02.23 |
빈혈에 사용하는 약물(Agents Used in Anaemias) (0) | 2023.02.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