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허등록제품

전자파 차단 탄소방석, USB 전기방석 - 특허기술

by 함께하자 2022. 8. 26.
728x90
반응형

메리노(Merino) USB 전기방석은 평면 카본열선을 사용하여 다양한 장소에서 안전하게 사용가능한 따뜻한 방석이다.
직류전기를 사용함으로 전기장도 없고, 저전압을 사용하기에 저온화상, 화재 등에서도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발명의 설명

기술분야

본 발명은 탄소섬유를 이용한 발열체에 관한 것이다.

 

 

배경기술

본 발명은 탄소섬유를 이용하여 전자파가 없고 원적외선과 음이온을 방출하고 탈취효과를 주는 열선을 제공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

열선으로 사용되는 발열체는 선형으로 형성된 것으로서 얇은 면상의 전도성 발열체위에 금속 전극을 양끝에 설치한 후 절연처리하여 면전체에서 발열하게 되는 면상발열체와 대비된다. 발열체는 전기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바꾸어 그 열을 외부로 복사하여 에너지를 전달하는 물체로서 가전제품, 산업분야 일반에 걸쳐 널리 이용되고 있다.

종래에는 전기요, 전기방석에 사용되는 열선은 구리선, 니크롬선등을 사용하였다. 그런데 이러한 구리선, 니크롬선은 많은 열을 발생시키지만 열효율이 좋지않아 전기료가 많이 상승할 뿐 아니라 전기요 등에 사용되었을 때 전기요를 잘못 접게 되거나 여러번 접었다 폈다하게 될 경우에 열선이 마모되어 끊어지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며 누전이 되어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었다.

 

 

또한 니크롬선은 발열선의 어느 한 부분이라도 끊어지면 전기가 통하지 않게 되고 사용함에 따라 산화반응에 의해 니크롬선이 가늘어지게 되어 온도제어가 어렵게 되는 단점이 있었다. 또한 니크롬선은 전자파를 방출하게 되는데 전자파는 생체에서 열작용, 비열작용, 자극작용으로 피해를 준다. 열작용이란 조직세포의 온도를 순식 간에 비정상적으로 상승시켜 기능이상을 일으키거나 파괴하는 것이며 비열작용이란 세포내 대사와 관련된 이온물질에 이상을 일으키고 종양세포의 억제를 하게 되는 멜라토닌의 분비이상을 초래하여 심하면 각종암을 발생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현재 많이 사용되는 전기담요, 전기장판 등은 금속선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전자파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다.

 

발명의 효과

본 발명은 적외선, 음이온이 방출되면서도 열효율이 좋고 접거나 펴도 마모가 적은 발열체를 제공하는 효과를 갖는다.

 

 

본 발명에 따른 탄소발열체의 제조공정을 도시하는 도면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