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리프스의 수제퍼터는 볼이 퍼터에 맞는 부분인 페이스를 톱날같이 가공하여 확실한 직진성과 방향성을 향상시키는 특허기술로 볼에 탑스핀을 주어 직진성이 좋아지는 톱날페이스가 설계된 골프퍼터이다. 볼이 잘못 맞아도 똑바로 방향을 잡아주기 위해서 퍼터헤드의 양쪽 끝인 토우와 힐 부분에 터널과 같이 길게 구멍을 뚫어 텅스텐 볼을 넣었다.
이것은 퍼터를 스윙할 때마다 텅스텐볼이 속에서 왔다갔다 하다가 볼이 헤드의 스윗스트에 안맞아 열리고 닫힐 때 반작용 파워로 밀어주어 볼이 홀컵을 향해 똑바로 굴러가게 하는 독자적인 기술이다.
글리프스의 수제퍼터는 블레이드퍼터 형태지만 말렛퍼터같은 높은 관용성을 실현하기 위해 헤드본체는 무거운 스텐레스를 사용하고 중앙부분은 알루미늄판으로 조립하여 헤드의 흔들림을 최소화하고 안정감이 높은 퍼터헤드로 제작되었다. 글리프스 투엑스는 중국에서 만들지만 소재나 퍼터기술은 그대로 한국기술 적용한 글리프스의 설계 및 제조, 품질관리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제조사 및 판매사 : 투엑스코리아 (대표자 : 박준서), OEM 위탁생산은 중국
발명의 설명
기술분야
본 발명은 퍼터 헤드에 관한 것으로, 특히 퍼터페이스에 로프트 각도와 반대 방향의 기울기를 갖는 하향 타구면을 갖는 그루브가 형성된 퍼터 헤드에 관한 것이다.
배경기술
퍼터에서 퍼터 페이스는 골프공이 직접 닿는 부분으로 골퍼가 골프공을 보내고자하는 곳으로 정확하게 보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므로 퍼터를 제작하는 사람들은 골프공이 앞으로 굴러가는 직진성을 향상시키고, 좌우로 휘어지는 사이드스핀을 줄일 수 있는 많은 방법을 고안해 내고 있다.
퍼터페이스의 설계방법은 대부분 격자무늬, 원무늬, 불규칙성 무늬, 무늬가 없는 페이스 등이다. 또한 단순히 일정 간격이나 일정 깊이의 일자로 홈을 파는 설계방법이 알려져 있다.
헤드의 페이스에 일정한 간격으로 사각 또는 U자형 홈을 형성시키는 방법의 경우 퍼팅된 골프공의 백 스핀량이 적어져 골프공이 구르는 성질이 강해지고 방향성이 좋아진다.
퍼터페이스에 같은 사각 또는 U자형 형태의 홈을 적용할 경우, 골프 공이 맞는 돌출부와 파여진 홈의 길이와 깊이를 페이스의 상단과 하단에 따라 다르지 않고 같이 적용하고 있는 실정으로, 이것은 퍼터페이스의 로프트 각도가 2도 내지 4도 정도로 기울어져 있고, 퍼팅스트로크 방향의 편차에 따라 골프공이 페이스의 상단과 중단, 하단에 맞을 때 각기 골프공의 스핀량이 달라 직진성을 높여주는데 한계가 있다.
골프공이 페이스의 하단에 맞을 때는 퍼터페이스의 스트로크 방향이 내려가면서 맞기 때문에 힘의 방향이 그린 바닥을 향하므로 골프공이 그린 바닥에 박히면서 앞으로 전진하게 되어 있다. 이런 경우 일자형 홈이나 U자형 홈을 일정하게 적용한 퍼터페이스의 경우 골프공의 백스핀량을 늘려주어 방향성을 더욱 악화시키게 된다.
또한 골프공이 퍼터페이스의 상단에 맞을 경우에는 골프공의 초기방향이 위를 향하게 된다. 이 경우에도 일자형 홈이나 U자형 홈을 일정하게 적용한 퍼터페이스의 경우 골프공의 백스핀량을 오히려 늘려주어 골프공을 더 뜨게 만들게 되고 거리와 방향성이 더욱 악화되게 된다.
헤드의 페이스에 일정한 간격으로 사각 또는 U자형 홈을 형성시키는 기존의 방법은 결국, 골프공이 퍼터페이스의 중앙부분에 맞는다는 가정하에 고안된 기술로 퍼팅스트로크가 불안정한 상태에서는 그 효과를 보기가 매우 어려운 기술이다.
한편, 대한민국 공개특허 제10-2008-0082768호(공개일:2008.09.12)에 게재된 퍼터 페이스에 톱니단면형상의 그루브가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골프 클럽헤드의 경우, 퍼터페이스에 톱니형상의 그루브가 형성되어 있으면 골프공이 앞으로 구르는 성질을 강화시켜 줄 수 있다. 그러나 톱니형상의 그루브도 골프공이 페이스의 상단, 중앙, 하단에 맞는 경우에 따라 골프공의 구질이 달라지는 것을 간과한 채 골프공이 페이스의 중앙에 맞는다는 것을 가정으로 고안된 기술이다.
일예로, 위를 향한 톱니단면 형상의 그루브가 형성된 퍼터페이스에 골프공이 페이스 상단에 맞으면 골프공의 백 스핀이 더욱 커지고 골프공이 더욱더 위를 향해 나아가게 되어 직진성을 방해하고 거리손실을 더욱더 커지게 된다.
하나의 예를 더 들면, 아래로 향한 톱니단면 형상의 그루브가 형성된 퍼터페이스에 골프공이 하단에 맞는 경우 골프공의 백스핀이 더 커지면서 그린 바닥을 향하여 골프공의 운동방향이 더 커지게 되어 골프공이 그린바닥에 박히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즉, 일정한 톱니단면형상을 적용한 퍼터페이스도 골프공이 페이스 중앙에 맞을 경우에만 골프공의 방향성이 향상될 뿐이며, 골프공이 페이스의 상단 또는 하단에 맞을 경우에는 오히려 골프공의 방향성을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종래의 기술을 정리하면,
골프공이 퍼터페이스에 맞는 임팩트 순간 골프공의 회전력을 증가시켜 스키드 현상을 줄임으로써 직진 성능을 높이는데 주력하였을 뿐, 골프공이 퍼터페이스의 상단, 중앙, 하단 등에 맞을 때 구질의 변화 등 다양한 각도에서 적용한 기술이 아니라 정상적인 임팩트를 기준으로 고안되어 실제 효과를 보기 어려운 한계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다양한 임팩트 면이 존재하는 실제상황에서는 그다지 큰 효과를 가져오기 어렵고, 실제 제품에 적용된 경우에도 골프공이 정상적으로 페이스 중앙에 맞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오히려 골프공의 방향성을 저해하게 되어 상업적 이용 파급력을 크게 갖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발명의 효과
본 발명의 구간별 임펙트 각도를 달리하는 하향 타구면을 갖는 퍼터 헤드에 따르면, 퍼터페이스에 상,중,하 구간별로 로프트 각도와 반대방향으로 기울어진 포워드 각도를 갖는 하향 타구면이 그루브에 각기 형성되어 있다. 따라서 퍼터페이스의 상,하부 및 중앙 모두에 골프공을 직선방향으로 굴리는 효과가 상승된다.
즉, 골프공이 퍼터페이스의 하단 그루브군에 맞았을 때에는 골프공이 아래로 가는 성질을 하단 그루브군측의 하향 타구면에 의해 위로 뜨는 성질로 방향성을 변화시켜주고, 골프공이 퍼터페이스의 상단 그루브군에 맞았 을 때에는 골프공이 상단으로 뜨지 않고 상단 그루브군측 하향 타구면에 의해 하단으로 내려가는 방향성을 부여하여 직진 회전성이 향상된다.
▲ 퍼터 페이스의 확대도
대한민국 디자인 등록번호(일자) : 3010768440000(2020.09.23), 물품류 21, 출원인, 창작자 및 최종권리자 : 박준서
디자인의 설명
1. 재질은 금속 및 합성수지임
2. 각 도면은 각각 [도면1.1] 사시도, [도면1.2] 정면도, [도면1.3] 배면도, [도면1.4] 좌측면도, [도면1.5] 우측 면도, [도면1.6]평면도, [도면1.7] 저면도입니다. 또한 이해를 돕기 위해 디자인의 핵심적인 요소인 헤드본체, 솔플레이트, 넥을 분리하여 조립하는 구조에 대한 디자인을 설명하는 것으로 [참고도면1.1] 볼트를 제거한 솔플레이트 분리 후 평면도, [참고도면1.2]볼트를 제거한 솔플레이트 분리 후 저면도, [참고도면1.3] 각부 명칭을 기재한 솔플레이트, 헤드본체, 넥 분리 사시도를 첨부하였습니다. 또한 이해를 돕기 위해 퍼터헤드가 3개 부분품으로 분리되고 조립 시 필요한 볼트까지 표시한 후에 각 부분의 명칭과 설계디자인을 표시한 것이 [참고 도면1.4] 각 부분의 명칭, [참고도면1.5] 볼트조립부분 표시도이다.
3. 본 디자인은 첨부한 [참고도면1.3]과 같이 헤드본체, 넥, 솔플레이트 3부분으로 나누어지는 블레이드형 구조의 퍼터디자인이며, 각각 볼트로 고정하여 조립하도록 되어 있다.
4. 첨부한 도면에 도시한 바와 같이 골프퍼터 헤드의 넥에 독수리를 조각하여 퍼터 헤드본체에 볼트로 조립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다.
5. 헤드본체와 솔플레이트가 결합되는 부분은 첨부한 [참고도면1.1], [참고도면1.2], [참고도면1.3]과 같이 견고하게 부착될 수 있는 구조로 디자인하였다.
6. 첨부한 [도면 1.6]과 같이 상단의 볼 조준점인 탑라인은 5개의 라인으로 디자인하였다.
'특허등록제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연우드 편백나무 짜맞춤 찜기 - 특허기술 (0) | 2022.08.15 |
---|---|
'LG 프라엘 메디헤어' 의료기기 제품의 특허기술 (0) | 2022.08.15 |
카밈 울트라 엔진 에디티브 (가솔린/디젤용) - 특허기술 (0) | 2022.08.14 |
밸런스핏 오브제 - 특허기술 (0) | 2022.08.06 |
통상실시권자 디스피스사 '보오글' 브랜드의 '비점착성 도료의 조성물 및 그 제조방법' 등록특허 (0) | 2022.08.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