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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등록제품

카밈 나노코트 초발수 와이퍼 - 특허기술

by 함께하자 2022. 7.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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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와이퍼는 자동차에 기본적으로 장착되어야 될 필수요소중 하나이다. 와이퍼는 자동차 전면의 유리와 후면 유리에 있는 빗방울과 먼지 및 기타 이물질 등을 닦아주는 장치이다. 모든 자동차에 장착되어 있으며, 일반적인 와이퍼와, 플랫 와이퍼, 하이브리드 와이퍼, 스프링클러 자체를 장착한 와이퍼 등으로 구분되는데, 최근에는 우천 시에 빗물의 양을 감지해서 자동으로 작동하는 우천 감지식 기능의 와이퍼도 있다. 기차나 바행기에도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지만, 여기에서는 자동차에 필수 장착되어 있는 와이퍼 제품을 소개하고자 한다. 바로  '카밈 나노코트 초발수 와이퍼'가 그것이다.

고속도로의 빗길 사고 치사율은 일반 사고의 1.6배나 되는 여름 장마철에는 특히 운전을 조심해야 할 시기이다. 장마철 비 오는 날에 운전을 하다보면, 시야 확보가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때 꼭 필요한 장치이지만, 와이핑 몇 번만으로 발수 효과가 바로 나타나며, 별도의 코팅제도 필요하지 않는 간편한 와이퍼가 있으면 좋다. 탁월한 발수 코팅과 그 효과가 장기간 유지되며, 닦임 성능저하시에도 반복 코팅이 가능하고 평균 6개월까지 사용할 수 있는 긴 수명으로 교체 걱정없이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와이퍼가 바로 '카밈 나노코트 초발수 와이퍼'이다.

이 와이퍼는 나노코팅이 되어 있기에, 장기간 사용해도 본연의 상태를 유지하고, 빗물과 물때, 기름때 등 각종 오염물까지 깔끔하게 세척할 수 있는 좋은 와이퍼이다. '카밈 나노코트 초발수 와이퍼'는 특수 실리콘 소재로 만들어져 단 10회의 와이핑으로 발수 코팅막이 만들어지는 우수한 자동차 와이퍼 이다. 그 특허기술을 아래와 같다. 

 

발명의 설명

기술분야

본 발명은 와이퍼 블레이드용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와이퍼 블레이드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배경기술

와이퍼 장치는 차량 유리창에 비, 눈 또는 이물질이 존재할 때 이를 닦아냄으로써 운전자 및 탑승자의 전방 시야를 확보해주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와이퍼 장치는 전면 유리창에만 장착되지만, 일부 차량에서는 후면 유리창과 헤드램프에도 장착되는 경우가 있다. 와이퍼 장치는, 와이퍼 암 단부의 와이퍼 블레이드를 윈도우에 대하여 좌우로 움직여 윈도우에 묻어있는 물 또는 이물질 등을 제거할 수 있다. 일반적인 와이퍼 블레이드는, 천연고무 및 클로로프렌 고무 중에서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고무에, 표면 처리층 또는 윤활 코팅층을 형성하여 사용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와이퍼 블레이드 고무는 내열성이 80℃~120℃ 수준으로, 여름철 등 고온 조건에서 와이퍼 블레이드의 화학적 성능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었다. 또한 와이퍼 블레이드 고무는 자외선 저항성 및 내오존성이 낮아 와이퍼 블레이드 형상의 변형 가능성이 높아, 내구 수명이 6개월 내지 1년 수준으로 짧으며, 우천시 주행 중 와이퍼 블레이드의 형상이 변경될 경우, 오작동으로 인한 사고위험을 내포하고 있었다.

 

최근에는 차량 윈도우에 발수 필름을 부착하거나, 발수제 조성물로 코팅층을 형성하여 발수성을 부여하고 있다. 그러나 발수 코팅층을 형성하는 경우 투시성이 저하되는 문제를 지니고 있다. 또한, 윈도우에 발수 코팅층을 형성하더라도, 와이퍼는 윈도우의 이물질 제거를 위해 불가피하게 작동되어야 하는데 발수 코팅층은 기존 고무로 제조한 와이퍼 블레이드의 반복적인 마찰에 의해 시간이 경과할수록 점차 마모되기 때문에 주기적인 보수를 하지 않을 경우, 효과적인 발수특성을 얻기 어렵고, 와이퍼 블레이드의 운동시 소음이 발생하거나, 정상적인 와이핑 운동이 어렵게 될 수 있다. 본 발명과 관련한 배경기술은 대한민국 공개특허공보 제2004-0014539호(2004.02.14 공개, 발명의 명칭: 실리콘 고무 조성물)에 개시되어 있다.

 

발명의 효과

본 발명에 따른 와이퍼 블레이드용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하여 제조된 와이퍼 블레이드는 고인장 및 고인열 특성이 우수하고, 저마찰성, 슬립성 및 발수성이 우수하며, 조성물의 혼합성, 내구성 및 내마모성이 우수할 수 있다.

 

 

[화학식 1]

 

 

▲ 도 1(a)는 실시예 1의 분산성 평가결과를 나타낸 것이며,

도 1(b)는 비교예 4의 분산성 평가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 표 2의 결과를 참조하면, 실시예 1~6은 발수성이 우수하고 
와이퍼 닦임 성능이 우수하였으며, 와이핑시 소음과 채터링이 발생하지 않았으며, 
발수코팅제 성분의 분산성 및 혼합성이 우수하여 층 분리가 발생하지 않았다.

 

발명의 설명

기술분야

본 발명은 슬립성 및 발수성이 우수한 발수코팅제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배경기술

와이퍼 장치는 차량 유리창에 비, 눈 또는 이물질이 존재할 때 이를 닦아냄으로써 운전자 및 탑승자의 전방 시야를 확보해주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와이퍼 장치는 전면 유리창에만 장착되지만, 일부 차량에서는 후면 유리창과 헤드램프에도 장착되는 경우가 있다. 와이퍼 장치는 와이퍼 암 및 와이퍼 블레이드를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와이퍼 장치는, 와이퍼 암 단부의 와이퍼 블레이드를 윈도우에 대하여 좌우로 움직여 윈도우에 묻어있는 물 또는 이물질 등을 제거할 수 있다. 그러나, 강수량이 많은 경우에는 와이퍼 장치가 작동하여도 빗물이 체류되어 시계가 불량한 경우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윈도우 표면에 발수 조성물을 도포하여 빗물을 비산시킬 수 있으나, 윈도우 이물질 등을 제거하기 위해 와이퍼 장치가 여전히 필요하며, 발수 조성물로 인한 발수코팅층으로 인해 와이퍼 블레이드 작동 성능이 저하되고, 와이퍼의 채터링 등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다.

 

최근에는 와이퍼 블레이드의 표면에 고체윤활제를 포함하는 발수성 조성물을 코팅하여, 와이퍼 장치의 작동시 윈도우에 발수 피막을 형성하는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고체윤활제는 혼합성과 분산성이 낮아 균일한 조성물을 제조하기 어렵고, 혼합성 및 분산성이 불량한 조성물을 와이퍼 블레이드 표면에 코팅시 슬립성과, 빗물과 기타 이물질의 닦임성이 불량하고, 와이퍼 장치에 의한 소음과 떨림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다. 본 발명과 관련한 배경기술은 대한민국 등록특허공보 제10-0314514호(2001.11.17. 공고, 발명의 명칭: 고체윤활 제 조성물 및 이 조성물로 코팅된 차량용 와이퍼 블레이드)에 개시되어 있다.

 

발명의 효과

본 발명에 따른 발수코팅제를 적용시, 투명성, 슬립성 및 발수성이 우수하며, 저마찰성 및 닦임성이 우수하고, 내구성 및 내마모성이 우수하며, 발수코팅제 제조시 혼합성 및 분산성이 우수하며, 발수코팅제 도포시 헤이즈를 방지하고, 방지하고 발수코팅층이 형성된 윈도우의 와이핑시 소음 및 채터링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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