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허등록제품

올웨이즈(ALLWAYS)의 꼬꼬믹스 조리방식, 치킨 밀키드 - 특허기술

by 함께하자 2022. 9. 23.
728x90
반응형

꼬꼬믹스는 전자레이지만 있으면 집에서 간편하게 조리하여 먹을 수 있는 세계 최초 치킨 밀키드이다.

꼬꼬믹스는 생닭을 BPA Free 비닐에 함께 넣어 조리하는 한국식 치킨 시즈닝이다. 시즈닝은 오리지널(양념), 치즈불닭, 데리야끼 치킨의 세가지 맛이며, 특수 종이받침을 이용하여 오븐이나 전자레인지에 19분간 요리한다.

 

꼬꼬믹스 (COCKOMIX) K치킨 시즈닝은 세가지맛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가격은 $24 (한국배송료 +$3) / 총 $27 (약 3만2천원), ※ 원하는 맛 추가시 $7 (약 8천원) 이다.

 

한국식 치킨은 바로 먹어야 맛이 있지만, 배달을 시키면 보통은 30~50분을 기다려야 한다. 집에 생닭과 코코믹스만 있다면 20분이면 간단하게 치킨이 가능하며, 요리후 바로 먹을 수 있어서 간편하다.

 

 

 

발명의 명칭 : 치킨 파우더를 이용한 치킨의 제조방법, 대한민국 특허등록번호/일자 : 1021093020000 (2020.05.04), 출원인, 발명자 및 최종권리자 : 김대용, 존속기간(예정) 만료일 : 2039년 11월 01일, 패밀리 특허번호 : WO2021085774  A1

 

발명의 설명

기술분야

본 발명은 치킨 파우더를 이용한 치킨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치킨을 제조하기 위해 메이스 분말과 세이지 분말을 포함한 치킨 파우더를 사용하고, 쉐이킹용 비닐 팩 및 조리용 거치대를 사용하여 전자레인지로 치킨을 제조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배경기술

닭고기는 다양한 요리방법이 개발되어 어린이를 비롯해 남녀 노년층에 이르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의 입맛을 충족시키고 있다. 닭을 이용한 가장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치킨(chicken)이 있으며, 일반적인 치킨은 간이식의 일 메뉴로서 생닭에 튀김옷을 입혀 기름에 튀겨낸 프라이드 치킨이 대표적이다. 치킨은 지방질이 적고, 소화흡수가 좋은 단백질이 많으며, 근육 속에 지방이 섞여 있지 않아 맛이 담백하고 소화흡수가 잘되는 특징이 있어 전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음식 중 하나이며, 대한민국인 외식 메뉴 1위로 당당히 자리잡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은 배달 문화가 발달되면서 치킨을 배달시켜 먹는 소비자가 대부분이며, 치킨 프랜차이즈는 약 400여개로서 많은 브랜드가 경쟁 중에 있다.

흔히 배달식으로 주문하는 프랜차이즈 회사의 치킨의 경우 닭고기 자체에 은은한 소금간과 닭고기의 맛을 배가시킬 수 있는 맛을 첨가하는 염지과정을 대부분 거치고 있다. 이때, 염지과정에서 사용되는 염지제는, 소금 및 L-글루타민산나트륨 등의 많은 화학 조미료로 이루어져 있으며, 닭 고유의 누린내를 원천적으로 제거함과 동시에 퍽퍽한 부분의 살을 부드럽게 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염지과정에서 염지제를 사용함으로써 고함량의 나트륨을 포함하게 되어(치킨 한마리당 나트륨 함량 : 평균 3.315 mg), 성인 한명이 치킨 한마리를 섭취하게 될 경우 나트륨 1일 섭취 권장량(2.00 mg 이하)을 훨씬 넘게 되는 문제가 있다.

또한, 염지제에는 L-글루타민산나트륨과 같은 화학 조미료가 다량 포함되어 있어 다량 섭취할 경우 두통, 무력감, 간경변, 지방간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소비자의 건강을 해칠 수도 있는 문제가 있다.

위와 같은 염지제의 문제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닭의 누린내를 없에기 위해서는 염지제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을 고려할 때, 염지제를 사용하지 않으면서 닭의 누리내를 없에면서도 식감 및 관능성이 우수한 치킨을 제조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또한, 치킨은 대부분 생닭에 튀김옷을 입혀 기름에 튀겨내는 방식으로 제조하고 있으며, 튀김옷으로 사용되는 치킨 파우더는 프랜차이즈 업체간의 맛의 차별화를 위하여 다양한 성분들을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고, 주로 바삭바삭한 식감을 내기 위해 최적화된 성분들로 혼합되어 있다.

이러한 치킨의 종래기술로서는, 한국등록특허 제10-1929771호의 '미네랄이 강화된 치킨 파우더 및 그 제조방법'(특허문헌 1)이 제안되었다. 이러한 종래기술에는 치킨 파우더에 미네랄이 강화된 야채 또는 과일 가루를 포함하여 이를 치킨에 적용함으로써 소비자의 건강적인 측면을 고려하였으나, 여전히 기름에 튀겨 제조하는 방식에 의한다.

또 다른 종래기술인 한국등록특허 제10-1960282호 ‘치킨의 제조방법’(특허문헌 2)에서는 밀가루 대신 찹쌀가루를 사용하고, 양파, 마늘, 파, 파프리카, 생강, 레몬, 파인애플 및 굴소스를 혼합하여 치킨 파우더로 사용함으로써 튀김의 식감을 개선한 내용이 개시되어 있으나, 이 역시 여전히 기름에 튀겨 제조하는 방식에 의한다.

상기와 같이, 기름에 튀겨 치킨을 제조할 경우, 튀김의 바삭한 식감을 유지할 수는 있으나, 대부분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에서는 다량의 기름을 이용하여 반복적으로 치킨을 제조하는 바, 위생 측면과 칼로리 측면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

근래에는 소비자들의 요구가 다양화되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단순히 닭고기를 있는 그대로 즐기는 것을 넘어서, 독특하고 새로운 맛을 찾게 되었고, 건강적인 측면까지 고려한 조리 방법으로 조리하여 취식하고자 하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그 맛이 독특하고, 식감이 우수하면서도 영양학적 가치 역시 높은 새로운 치킨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선행기술문헌

특허문헌

특허문헌 1. 한국등록특허공보 제10-1929771호

특허문헌 2. 한국등록특허공보 제10-1960282호

 

발명의 해결하려는 과제

본 발명의 목적은 원료육의 염지단계를 대신하여 메이스 분말과 세이지 분말을 포함하는 치킨 파우더를 사용함으로써 닭의 누린내를 차단할 수 있으며, 쉐이킹용 비닐 팩 및 조리용 거치대를 사용하여 전자레인지로 간단하면서도 단시간 내에 치킨을 제조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발명의 효과

본 발명에 의하면, 기존에 기름에 튀기는 방식에 의해서 제조된 치킨과 비교하여 원료육의 염지단계를 거치치 않아 나트륨의 함량이 낮고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아 건강상 이로우면서도 메이스분말과 세이지분말을 포함한 치킨 파우더를 이용하여 닭의 누린내를 제거한 우수한 풍미를 제공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쉐이킹용 비닐 팩 및 조리용 거치대를 이용하여 전자레인지로 치킨을 제조하기 때문에 기름기가 제거되고 육류의 표면과 속까지 골고루 익어 칼로리는 절반으로 낮추면서도 식감, 관능성은 물론 영양가가 높은 치킨을 제공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 도 1. 본 발명에 의한 치킨을 제조하는 공정을 개략적으로 나타낸 모식도

 

 도 2. 본 발명에 의한 치킨을 제조하는 공정을 나타낸 도면

 

▲ 도 3. 본 발명에서 이용되는 거치대의 구조를 나타낸 도면

 

                     ▲ 종이컵에 수집된 기름을 나타낸 도면과 종래 가정에서 제조하는 치킨                     

728x90
반응형

댓글